-
매일 글을 쓰는 시간 나만의 글쓰기 습관 만들기글쓰기 습관 만들기 2025. 9. 13. 06:00
글쓰기 시간을 위한 '황금 시간대' 찾기
사람마다 집중력이 가장 높은 시간대는 다릅니다. 누군가는 이른 아침, 또 다른 누군가는 고요한 밤에 깊은 몰입을 경험하죠. 여러분의 하루 중 가장 방해받지 않고 집중할 수 있는 '황금 시간대'를 찾아보세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30분을 투자하거나, 점심시간을 15분 줄여 글쓰기 시간을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저에게는 아침이 바로 그 시간입니다. 저는 커피 한 잔과 함께 30분 정도 글을 쓰는 습관을 들였습니다. 다른 일에 치이기 전에 오롯이 글쓰기로 채우는 시간이 하루의 시작을 활기차게 만들어 주었죠. 이 시간을 확보한 덕분에, 마감 압박에서 벗어나거나 생각지 못했던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도 했습니다.
일단 이 시간을 찾아내면, 그 시간을 다른 약속이나 일에 내주지 않고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마트폰 알림을 끄고, 글쓰기 앱을 미리 열어두는 것처럼 시간을 지키기 위한 나만의 규칙을 만들어보세요.
여러분은 언제 가장 집중이 잘 되시나요? 여러분의 황금 시간대는 언제인가요?
‘시간 블록’ 설정으로 글쓰기를 최우선 과제로 만들기
글쓰기 시간을 확보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시간 블록(Time Blocking)' 기법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달력이나 플래너에 글쓰기 시간을 다른 중요한 약속처럼 미리 정해두고 지키는 방법이죠.
예를 들어, 매일 저녁 9시부터 9시 30분까지를 '글쓰기 시간'으로 정하고, 이 시간에는 다른 어떤 일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10분, 15분과 같이 짧은 시간부터 시작해 익숙해지면 점차 시간을 늘려 보세요.
이렇게 시간을 정해두면 글쓰기가 '하고 싶은 일'이 아닌 '해야 할 일'로 인식되어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자투리 시간 활용의 기술, '마이크로 글쓰기'
시간을 내기 어렵다면, '마이크로 글쓰기(Micro-Writing)'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출퇴근 시간 버스나 지하철에서, 점심을 기다리는 동안, 혹은 잠자리에 들기 전 5분 동안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핸드폰 메모장에 기록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짧은 시간 동안 글의 소재나 개요, 간단한 문장이라도 기록해 두면 나중에 본격적으로 글을 쓸 때 훨씬 수월하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작은 생각의 조각들이 모여 하나의 온전한 글이 되는 경험은 글쓰기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주고 즐거움을 느끼게 해줄 겁니다.
지저분한 내 책상 정리하기
글쓰기 시간을 확보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내 책상 위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어질러진 책상 위를 깨끗이 치우고, 좋아하는 음악을 틀거나, 은은한 조명을 켜는 등 나만을 위한 공간을 만들어 보세요. 물리적인 환경은 글쓰기에 임하는 마음가짐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저도 글을 쓸 때만큼은 주변을 깨끗하게 정리하고 좋아하는 향의 디퓨저를 놓아두는 습관을 들였습니다. 이런 작은 루틴만으로도 글쓰기가 훨씬 즐겁고 꾸준히 이어지더군요.
글쓰기 루틴을 지키기 위한 현실적인 조언
글쓰기 습관을 들이는 일은 마라톤과 같습니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30분, 1시간씩 시간을 정하면 금방 지치기 마련이죠. 저는 10분이라는 아주 짧은 시간부터 시작했습니다. '10분만 글을 쓰자'라고 다짐하면 부담이 훨씬 덜하고, 실제로 10분이 지나고 나면 글에 대한 흥미가 생겨 더 오래 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목표는 작게, 그러나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작은 목표 설정하기: 저는 매일 최소 100자 또는 한 문단을 채우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글의 내용이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일단 쓰기 시작하는 것 자체가 가장 큰 성과입니다. 이렇게 작은 성공을 매일 경험하면 글쓰기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쌓을 수 있습니다.
- 함께하는 즐거움 찾기: 글쓰기 커뮤니티나 챌린지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글쓰기 목표를 공유하고 서로 응원하다 보면, 혼자서는 쉽게 포기할 수 있는 일도 꾸준히 해낼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됩니다.
- 나만의 보상 시스템 만들기: 글쓰기 목표를 달성했을 때 자신에게 작은 보상을 주세요. 좋아하는 커피를 마시거나, 보고 싶었던 영화를 보는 등 자신에게 맞는 보상을 정해두면 글쓰기가 더욱 즐거운 활동으로 느껴집니다.
글쓰기 시간 확보의 심리학적 효과
글쓰기 시간을 확보하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은 단순히 글을 많이 쓰는 것 이상의 효과를 가져옵니다. 저는 글쓰기를 통해 저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글을 쓰는 과정에서 생각과 감정을 정리하고, 복잡했던 문제를 단순화하는 힘을 길렀습니다. 글쓰기는 곧 사고의 정리 과정입니다. 꾸준히 글을 쓰다 보면 논리적인 사고력이 향상되고, 이는 직장이나 학업 등 다른 분야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글쓰기는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하루 동안 쌓인 감정이나 생각을 글로 풀어내면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글쓰기를 통해 감정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되고, 스스로의 마음을 다독이는 힘을 기르게 됩니다.
글쓰기 습관을 위한 도구 활용
글쓰기 습관을 돕는 다양한 도구들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스마트폰의 메모 앱, 구글 문서, 그리고 포모도로 타이머 앱을 즐겨 사용합니다.
- 메모 앱: 언제 어디서든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놓치지 않고 기록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저는 글쓰기 아이디어, 인상 깊었던 문장, 혹은 간단한 생각들을 모두 메모 앱에 기록하고, 나중에 이 메모들을 활용해 글을 씁니다.
- 구글 문서: 컴퓨터와 스마트폰에서 모두 접속 가능해 어디서든 글을 이어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글을 쓸 때마다 파일이 자동으로 저장되어 글을 잃어버릴 염려도 없습니다.
- 포모도로 타이머 앱: 25분 집중 후 5분 휴식과 같은 규칙적인 패턴을 제공해 글쓰기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긴 시간 집중이 어려운 분들에게 특히 추천합니다.
성공적인 글쓰기 습관을 위한 세부 전략
글쓰기 습관을 들이는 데에는 몇 가지 세부적인 전략을 적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단순히 시간을 정하는 것을 넘어, 글쓰기 과정 자체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글쓰기 주제를 정해두기: 매일 글쓰기 시간을 확보했더라도, '무엇을 쓸지' 고민하느라 시간을 허비할 수 있습니다. 저는 글쓰기 전에 미리 몇 가지 주제를 정해두고, 그날의 기분이나 관심사에 따라 주제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 읽은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문장 세 가지'나 '최근에 본 영화에 대한 감상평'과 같이 구체적인 주제를 정해두면 글쓰기를 훨씬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 글쓰기 동선 단순화: 글을 쓸 때 불필요한 행동을 줄여야 합니다. 글쓰기 시작 전에 인터넷 창을 닫고, 스마트폰 알림을 끄는 등 글쓰기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세요. 저는 글쓰기 시간에는 이메일이나 SNS 확인을 하지 않겠다는 규칙을 세웠고, 이 규칙을 지키면서 글쓰기 효율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 글쓰기 후 피드백 습관: 글을 쓴 후에는 스스로 피드백을 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을 다시 읽어보며 어색한 문장이나 반복되는 표현을 찾아 수정하고, 부족한 부분은 다음 글쓰기에서 보완해야겠다고 다짐합니다. 글쓰기 커뮤니티에 글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의 피드백을 받는 것도 글쓰기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글쓰기는 곧 나를 위한 투자
'시간이 없다'는 변명 뒤에 숨어 글쓰기를 미루는 건 결국 스스로의 잠재력을 외면하는 일입니다. 글쓰기는 시간을 내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하루 15분이라도 꾸준히 글을 쓰는 습관을 만들면, 어느새 여러분의 삶은 글쓰기로 인해 더 풍성해지고 의미 있는 방향으로 나아갈 거예요. 지금 당장 종이와 펜을 들고, 옆에 작은 글 쓰는 노트를 하나 놓고, 노트북을 켜고 짧은 문장이라도 좋습니다. 오늘부터 여러분만의 글쓰기 시간을 만들어 보세요. 그 시간들이 모여 여러분의 미래를 위한 훌륭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
'글쓰기 습관 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잃어버린 '나'를 찾는 시간, '글감(아이디어) 저장 습관' 만들기 (0) 2025.09.14